새로운 사이트 맵을 등록한 뒤에도 색인생성 문제가 나타날 때

애드센스 색인생성 범위 문제와는 인연이 깊습니다.

계속되는 색인 생성 범위 문제로 새로운 사이트맵으로 교체했는데도

같은 내용의 문제라는 메일이 계속 날아오고 있습니다



색인 생성 범위 문제와의 인연은 작년부터 시작되었던 것 같네요.

오류 내용과 글 번호까지 날아옵니다.

구글 로봇이 이야기하는 문제를 확인해 보면 삭제된 글, 삭제된 카테고리더군요.

의미 없다고 생각하고 그대로 색인생성 요청을 했었죠.

그리고 나면 다시 또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 같은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러다가 지난번에는 사이트맵을 새로 만들어 넣었습니다.

그랬는데도 같은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다시 한 번 더 살펴보겠습니다.



토시 하나 바뀌지 않고 같은 문제의 메일입니다.

세부정보 보기로 들어갑니다.



문제의 글 번호입니다.

삭제된 글 또는 카테고리입니다.

처리하려고 해도 지금으로서는 도저히 할 수 없죠.

URL 검사를 해 봅니다.



URL은 당연히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그런데 왜 없는 글 번호를 계속 염탐을 할까, 하는 생각으로

새로운 사이트맵을 제출한 바 있습니다.


새로운 사이트맵에서는 이전에 삭제된 글 번호와 카테고리는 들어있지 않을 겁니다.

그럼 구글 로봇은 사이트맵에 없는 문서를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진 겁니다.

새로운 사이트맵을 넣었는데도 왜 삭제된 글을 찾아다닐까요,

그런데 문제의 사이트맵은 새로 등록한 사이트맵이 아닌 기존의 사이트맵이네요.





사이트맵을 확인합니다.

찾을 수 없다는 글을 찾아다녔던 이유가 있었습니다.

2018. 9월에 생성된 사이트맵을 바탕으로 삭제된 글과 카테고리를 죽으라고 찾아 헤맸던 겁니다.

정답인지는 모릅니다만, 기존 사이트맵을 삭제하면 색인생성 문제는 해결될 것 같은데요,

지난 사이트맵을 삭제하는 방법은 삭제할 사이트맵을 클릭합니다.

지난 사이트맵을 삭제해야 하는지도 몰랐고

대부분은 사이트 맵을 한 번 등록하면 자주 교체하거나 추가하지는 않습니다.

글이 많아지면 바꿔주라는 글도 읽었습니다만,

많아진다는 것도 어느 정도인지 모르기 때문에 한번 등록하면 그대로 사용하고 있죠.



해당 사이트맵을 띄웠습니다.

이 상태에서 끝에 있는 차트 아이콘을 누릅니다.



여기서 사이트맵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앞의 과정에서 삭제를 할 수 있으면 좋은데 반드시 이 화면에서만 삭제를 할 수 있네요.

이것이 정답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지켜보겠습니다.



며칠 뒤에 해결되었다는 문자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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