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이 되는 이유

블로그의 최종 목적은 많은 방문객이 찾아와서 블로거의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는 겁니다.

순수 블로그라면 자신의 글을 알리는 것이고

제휴마케팅이라면 많은 클릭을 유도해서 수입으로 연결하는 것이겠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야 합니다.

구글의 점유율이 올라가면서 네이버가 60%대에 머물고 있지만

그래도 아직은 공룡의 검색량을 자랑하고 있는 네이버입니다.


이 글은 블로그 글 쓰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 아닙니다.

검색 상위에 올리는 방법보다는

검색 누락이 되어 망해버린 경험으로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이야기와

네이버에서 조금씩 접속자 수가 늘어나는 이유를 알아봅니다.



지난 이야기를 조금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글을 발행하는 족족 네이버 블로그 탭 상위에 올라갔습니다.

그런 기분 좋고 재미있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하루 10여 개의 글을 예약발행 했고

6개월 만에 월 30만 원이 통장에 꽂히더군요.

그러다 네이버에서는 C 랭크라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다음에서는 프로토콜 http://에서 https://로 바꾸고 캡챠기능을 넣으면서 블로그가 흔들리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되면서 나락으로 떨어졌죠.


정책변화로 블로그가 망한 것보다는 블로그 자체에 문제가 많았습니다.

하루 10여 개씩 글을 발행하다 보면 온전한 글이 몇 개나 되었을까요.

처음에는 조금씩 검색에서 빠지는 글이 있었는데도 무시했죠.



대체로 이런 제목이었죠.

육아일기 1, 2,.... 이런 제목을 난발하였습니다.

하루에 10개씩 몇 달을 발행하다 보면 글거리가 떨어지게 되고

많은 글을 생산하려다 보니 비슷한 내용을 발행하면서 제목도 일련번호 매기듯이 나열하게 됩니다.


같은 주제로 글을 적으면 제목도 내용에 따라 비슷하게 나오는 게 아니냐 하실 분도 계실 겁니다.

자신의 일기를 적고 자신만 본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마케팅을 생각한다면 다른 사람이 내 글을 봐야 하고,

방문객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려면 무조건 글이 노출되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검색에서 노출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을 해보고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육아 일기 1, 2, 3…. 이라는 제목 대신에

지리산을 등반하는 인내로 뒤집기를 하였답니다.

7전 8 팔기로 짚고 서다 장하다.

뭔가 더 좋은 제목으로 만드는 상상이 필요합니다.

제목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검색에 제대로 된 노출을 생각하면서 4개월 전에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이제는 이전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하루 1개의 포스팅을 기본으로 합니다.

하루 1개 작성하는 것은 어렵지 않죠.

최소 일주일 치는 예약 발행하고 있고 시사 문제, 실시간검색의 경우는 당일 발행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아도 하루 2개를 넘지 않습니다.

그러니 글이 알차게 되더군요.


이전에는 글이 조금만 길면 두 개 세 개로 나누어 발행했는데,

지금은 방문객이 복잡하게 느끼겠다 생각되는 것만 나누고 조금 길더라도 하나의 포스팅으로 발행을 하죠.

방문객이 새로운 페이지를 열지 않고도 한 번에 읽을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처음에는 네이버에서 접속은 거의 없었지만 블로그는 마라톤이라는 생각으로 꾸준히 발행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받기까지 3개월.

그 이후로 네이버에서 접속이 늘어나면서 지금은 40% 정도 됩니다.

네이버에서 접속자가 늘어나기까지 아무것도 한 것은 없습니다.

어떤 글이 노출에서 빠졌는지 살펴보지도 않고 단지 티스토리 통계만 지켜보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노출이 안 된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겠지만 지금으로는 잘될 것 같습니다.

이전처럼 그런 악수만 두지 않는다면 네이버 검색 노출은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의 네이버 블로그 탭으로 노출되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지금이라도 어떤 글을 검색하더라도 10페이지 이내에 들어가는 티스토리 블로그 글은 쉽게 찾을 수가 없습니다.

아마 C 랭크 시스템을 적용하면서 네이버 블로그 쪽으로 더 치우친 것 같은데요.

그래도 네이버에서 검색 노출이 된다면 그나마 다행입니다.


네이버 접속자 점유율이 이전처럼 전체 70%를 차지할 수 있을지 기다려봅니다.

네이버 검색 노출 방법은 적당한 글 발행과 제목을 잘 만드는 것,

그리고 기다리는 것 정도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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