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 해결방법

지메일로 정기적으로 받는 메일은 구글 콘솔에 등록된 사이트의 실적이 매월 날아오고 있지만

가장 많은 메일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색인 생성 문제와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입니다.


색인 생성 문제는 애드센스 로봇이 탐색하면서 게시물을 찾지 못하면서 문제점으로 만들어 발송하는 것 같습니다.

문제점이라고 나타나는 경로를 보면 카테고리 경로나 삭제된 페이지가 올라오는데

이것은 어떻게 해결할 방법도 없죠.

그대로 수정했다고 통보를 하면 한 달쯤 지나서 해결되었다는 연락이 오더군요.


이번에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로 메일이 날아왔네요.

오늘 매일 받은 사이트는 많은 사연이 있는데요,

얼마 전에 게시된 글을 몽땅 비공개로 돌려놓으니 이런 메일이 왔습니다.



무슨 내용인지는 모르지만, 게시글이 없다는 의미가 아닐까 해서

포스팅 중 글 하나만 공개로 돌려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일주일 후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로 메일이 왔네요.



글 하나에 문제가 두 가지입니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 해결하기를 클릭하면 구글 서치 콘솔로 연결됩니다.



오류 1, 문제 2

이 화면 아래로 내려갑니다.



오류 내용을 보여줍니다.

공개로 돌린 딱 하나의 포스팅은 오래전에 발행한 글입니다.

아무런 문제도 없는 글이었죠.


편의성 문제도 색인 생성 문제와 같이 사용자가 건드릴 만한 내용은 없습니다.

여기도 그런 내용이 있는데요,

텍스트가 너무 작아 읽을 수 없음이라는 오류는 사용자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죠.

폰트 크기는 스킨에서 정해져 있고 같은 스킨을 나 혼자 사용하는 것도 아니니

이것은 로봇이 눈을 크게 뜨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나타난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가까움이라는 오류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로봇이 게시글을 탐색하면서 하나부터 열까지 한꺼번에 검사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아요.

그래서 비슷한 콘셉트로 작성을 했는데 어떤 글은 발행하자마자 문제로 찾아내고

또 다른 글은 잊고 있으면 오류로 날아오든지 아니면 영원히 모르고 넘어갈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너무 가까움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숫자는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숫자가 아닌 광고를 유도하는 듯한 내용이 있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런 포스팅은 자주 봅니다.

프로그램을 설명하는 포스팅에서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니까 필요하신 분은 클릭하세요.

그러면서 그 밑에 프로그램을 첨부합니다.

여기까지는 좋은데 클릭을 해야만 프로그램을 받아 갈 수 있는 상황에서 그 밑에 광고를 넣습니다.


혹시 이런 오해를 불러일으킬 만한 소지가 없는지 찾아봅니다.

먼저 어떤 글인지를 알아야 하는데 오류 내용을 클릭하면 URL이 보입니다.



위 문제를 해결하였다면 수정 결과 확인을 누릅니다.



수정했다고 하니 로봇은 그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빠른 초기 유효성 검사 실행 중 검사가 끝나면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하고 있다는 메일이 날아옵니다.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메일이 날아오는 것은 한 달쯤 지나 그런 일조차 잊어버리고 있을 때입니다.



이번에는 다음 날 아침에 해결되었다는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가 보면 유효성 검사 상태 : 통과로 나타나면서

관련된 URL 주소가 사라지고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메일이 너무 많아서 결과 확인은 일일이 못 하고 있지만

단순한 내용이라고 문제점으로 나타난 메일을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URL과 오류 내용만 보면 답은 나와 있습니다.

형식적인 답장을 할 때가 많습니다만,

번거롭더라도 일일이 확인하고 답변하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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